서브배경이미지

강좌

커뮤니티

의술은 환자를 위해 발전하며
건강한 삶을 위한
우리의 노력은 계속됩니다

대표번호

  • 031-8015-1881

진료시간

  • 월화수금 AM 9:30 - PM 6:30
  • 목요일 휴진
  • 토요일 AM 9:30 - PM 3:00
  • 점심시간 PM 1:00 - PM 2:00
  • 목요일은 휴진입니다.
    일,공휴일 : 휴진

제목

양보다 질, ‘좋은 잠’의 조건과 건강 수면법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현대인의 수면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 불면증으로 괴로워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수면 부족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다. 과연 ‘좋은 잠’이란 무엇일까? 잠의 질을 높이는 방법과 함께 우리의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확인해 보자.

잠을 자는 가족

개개인에게 맞는 ‘적정 수면 시간’이 있다

사람은 아기 때는 하루에 10시간 이상을 자고, 나이가 들수록 수면 시간이 점점 줄어 60세 이상에서는 6~7시간 정도로 감소한다. 어릴 때는 키나 체중의 증가 등 성장으로 에너지가 많이 필요하고 공부나 일, 운동 등 활동량이 많아 신체적, 정신적 회복과 재생을 위해 상대적으로 긴 수면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필요한 에너지가 감소함에 따라 수면 시간도 점차 줄어든다.

적절한 수면 시간은 7~8시간 정도로 알려졌지만 어떤 사람은 4~5시간만 자도 활기차게 하루를 보내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8~9시간 정도를 자야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모든 사람이 일률적으로 몇 시간을 자야 한다고 하기는 어려우며, 개인에 따라 적정한 수면 시간이 있으므로 이에 맞춰 생활해야 한다.

여러 연구에서 낮잠이 생산성과 작업 능률뿐만 아니라 기억력도 증가시킨다고 보고된 바 있다. 이는 수면이 과부하 된 뇌를 회복시키고 무작위로 보관된 기억이나 사고를 통합, 정리하기 때문이다. 단 45분 이상의 낮잠은 깊은 수면에 들게 되어 잠에서 깨기 힘들고, 깨고 나서도 몽롱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너무 긴 낮잠은 피하는 것이 좋다.

수면 시간보다 중요한 것은 수면의 질

사람에 따라 적정 수면 시간이 다르므로 수면 시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잠의 질이라고 할 수 있다. 수면은 nrem(non-rem) 수면과 rem(rapid eye movement) 수면으로 분류된다. rem수면은 수면 중 빠른 눈동자의 움직임이 특징이다. 호흡, 심장박동, 혈압이 불규칙해지고 자율 신경계가 항진되어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이 가장 심해지는 단계이다.

nrem 수면은 수면 단계에 따라 n1, n2, n3로 분류된다. nrem 수면시에는 호흡과 심박동이 느리고 안정적이며, 저혈압 상태를 유지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nrem수면은 육체의 휴식, rem 수면은 정신의 휴식 상태라고도 불린다.

성인은 약 90분 주기로 반복되는 수면 주기를 가지고 있는데, 정상 성인에서는 n2가 약 50% 정도로 가장 많고, rem 수면은 약 25% 정도를 차지한다. 양질의 수면을 위해서는 전체적인 수면 시간뿐 아니라 각 수면 단계가 적절하게 구성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수면을 방해하는 대표적 원인, 스마트폰과 술

현대인의 수면을 방해하는 원인 중 대표적인 것은 스마트폰과 술이다. 잠자리에 누워서 스마트폰을 보다 보면 시간이 훌쩍 지나 잘 시간을 놓치는 일이 많다. 또한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강한 빛은 수면을 방해하며 잠들기 전 스마트폰에 집중하면 각성 상태가 유도돼 잠들기 어려워질 수 있다.

흔히 술을 마시면 잠이 잘 온다고 하는데, 이 때문에 잠을 자기 위해 술을 마시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술은 처음에는 수면을 유도하지만 수면 시간이 길어질수록 각성을 유도해 결국 새벽에 잠을 깨게 한다. 또한 술은 rem 수면과 깊은 잠인 n3를 감소시키고,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을 증가시켜 수면을 방해하기도 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 건강증진의원 김지연 과장은 “어떤 병에도 만병통치약이 없는 것처럼 수면 역시 마찬가지”라며 “좋은 생활습관으로 건강한 수면을 유도하고, 그래도 안 되는 경우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건강한 수면을 위한 tip

1. 잠자리에 드는 시간과 기상 시간은 규칙적으로 한다.

2. 낮 동안의 운동은 도움이 되지만, 잠자기 4시간 전에 하는 운동은 신체 리듬을 변화시켜 오히려 수면을 방해한다.

3. 낮잠은 가능하면 피하고, 자더라도 짧게 잔다.

4. 잠자리에 들기 3~6시간 전에는 커피, 콜라, 녹차, 흡연, 과식 등을 피한다.

5. 침실에서는 잠만 자고 tv를 보거나 노트북, 스마트폰은 사용하지 않는다.

6. 술은 좋은 수면을 방해하므로 피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