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배경이미지

강좌

커뮤니티

의술은 환자를 위해 발전하며
건강한 삶을 위한
우리의 노력은 계속됩니다

대표번호

  • 031-8015-1881

진료시간

  • 월화수금 AM 9:30 - PM 6:30
  • 목요일 휴진
  • 토요일 AM 9:30 - PM 3:00
  • 점심시간 PM 1:00 - PM 2:00
  • 목요일은 휴진입니다.
    일,공휴일 : 휴진

제목

노화 방지 항산화 성분, 비타민 E 풍부한 식

식물성 오일과 녹황색 채소, 견과류 등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 e는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안토시아닌과 함께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졌다. 세포막의 불포화 지방산 사이에 존재하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세포 노화를 막아주며 면역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매사추세츠 로웰 대학 세포신경생물학센터의 연구진은 천연 항산화제인 비타민 e가 핵심 신경을 보호하여 알츠하이머, 파킨슨, 암, 심장 질환과 같은 질병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힌 바 있다. 비타민 e는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는 천연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다른 항산화 물질과 함께 섭취하면 더 효과적이다.

피칸

피칸

비타민 e의 대표 식품은 아몬드, 호두, 피칸과 같은 견과류이다. 그중 항산화 성분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진 피칸은 세포벽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지용성 비타민 e와 혈액이나 세포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수용성 비타민 c가 동시에 존재한다. 특히 비타민 e의 구성 인자 중 하나인 감마 토코페롤이 1온스(약 28g)당 7mg으로 견과류 중 가장 많다.​

올리브유

올리브유

올리브유는 비타민e와 폴리페놀 등이 풍부한 지중해 식단의 대표 식품으로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 고혈압과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중성지방 수치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리스 아테네 대학교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정기적인 올리브유 섭취는 류마티스 관절염 발병 위험률도 낮춰준다.

씨앗류

해바라기 씨

해바라기 씨는 비타민 e는 물론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과 리놀렌산 등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동맥경화증, 고혈압 등 성인병을 예방한다. 심장 건강에 좋은 식물성 스테롤인 피토스테롤과 여성호르몬을 보충해줄 수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갱년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고구마

고구마

겨울철에 즐겨 먹는 고구마에는 비타민 e와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다. 나트륨을 배출하는 칼륨과 식이섬유, 무기질 또한 풍부해 현대인의 건강식품으로 적합하다. 고구마를 찌거나 삶을 경우 수용성 비타민 c의 50%가 사라지기 때문에 구워 먹는 것이 영양 손실이 덜하다.

시금치

​시금치

대표적인 녹색채소인 시금치는 완전식품으로 불릴 만큼 각종 영양소의 보고이다. 비타민e는 물론 비타민 c, k, b2, b6, 마그네슘, 엽산, 철분,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하다.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살짝 데치면 베타카로틴 함량이 증가하고, 레몬 등 비타민 c와 함께 먹으면 철분 흡수가 증가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